Page 16 - 문자와 상상0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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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年神方位之圖)는 일 년의 전체적인 공간 구조를 제시하                        오른쪽 둘째 단에는 “간화지금 납음속화(幹火枝金 納音
          며, 사람들이 거주하는 공간과 움직이는 방위의 관계 속에                     屬火)”라는 글이 두 줄로 적혀 있다. ‘간화지금’은 1896년 역

          서 한 해의 길흉을 표시하고 있다. 따라서 연신방위지도는  서의 세차인 병신에서 천간(天干)인 병의 오행은 화(火)이
          일 년이라는 시간 구조에 붙인 ‘공간 역주’라고 할 수 있다.                  고 지지(地支)인 신의 오행은 금(金)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연신방위지도는 공간을 24방위로 분할한 후, 한 해의 공                   ‘납음속화’는 1896년의 세차인 병신의 납음오행(納音五行)
          간 길흉을 관장하는 총 32명의 연신(年神)을 각 방위에 배                   이 화(火)라는 것을 의미한다.
          치한다. 연신에 따라 24방위를 일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연신방위지도 오른쪽 다섯째 단에는 “육일득신 구룡치
          4년, 5년, 10년, 12년으로 달라진다. 따라서 서로 다른 주기               수(六日得辛 九龍治水)”라고 적혀 있다. ‘육일득신’에서 득
          로 이동하는 연신으로 인해 해마다 전체 공간의 길흉 구조                     신(得辛)은 정월의 첫 번째 신일(辛日)이 어느 일자에 배당
          는 계속 변화한다.                                          되는가를 표시하고,  ‘구룡치수’에는 ‘용치수(龍治水)는 정
            대체로 각 연신은 그 기능에 따라 질병, 죽음, 사고, 행위  월의 첫 번째 진일(辰日)이 어느 일자에 배당되어 있는가
          등의 길흉을 관장한다. 총 35명의 연신 가운데 길신(吉神)                   를 표시한다. 득신은 풍흉을 점치고, 용치수는 수재나 한재

          인 세덕(歲德), 세덕합(歲德合), 세지덕(歲枝德)은 아예 연                  를 점치기 위한 것이었다.
          신방위지도에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연신방위지도에                          연신방위지도의 왼쪽 단에는 “오른쪽의 각 신이 임하는
          나타나는 나머지 32명의 연신 가운데 길신(吉神)인 주서                     바의 땅은 오직 주서(奏書)와 박사(博士)만 마땅히 그를 향
          (奏書)와 박사(博士)를 제외한 30명의 연신이 배치된 방위                   하고 나머지 각 신은 꺼리는 바가 있으니, 만약 깨뜨리고
          는 기본적으로 흉(凶)하다. 어떤 흉신(凶神)도 없는 방위는  허물고 사용하고 수리하고 건축하는 자가 있다면, 천덕(天
          ‘공(空)’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그림 2]의 연신방위지도에                  德), 세덕(歲德), 월덕(月德), 천덕합(天德合), 세덕합(歲德
          서는 총 8개의 방위에만 흉신이 들어 있지 않다.                         合), 월덕합(月德合), 천은(天恩), 천사(天赦), 모창(母倉)이

            연신방위지도의 정중앙에는 당해 년의 길흉을 판별하                       모이는 날로써 하거나, 혹은 각 신의 출유일(出遊日)로써
          기 위한 구성도(九星圖)가 그려져 있다. 이처럼 연에 배당                    아울러 공사하거나 수리하거나 건축을 하면 무방하다”라
          된 구성도를 연백(年白)이라고 한다. 시헌력서의 각 월에  는 글귀가 적혀 있다. 앞서 말했듯 주서(奏書)와 박사(博士)
          배당된 구성도는 월백(月白)이라 부른다. 연백의 구성도  는 길신이다.
          구성은 9년 주기로 계속 변화한다.                                   24방위의 길흉 구조가 매년 변하는 현상을 두고, 우리는
            [그림 2]의 오른쪽 첫째 단과 셋째 단에 굵고 큰 글씨로  미신에 의해 조선시대 사람들이 활동 공간을 좁히고 있다
          “태세재병신 세덕재병 합재신(太歲在丙申 歲德在丙 合在                       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역으로 생각하면 24방위 가
          辛)”이라고 적혀 있다. 이 말은 “태세(太歲)는 병신(丙申)의  운데 소수의 방위만이 활동의 자유를 보장하기 때문에, 이

          위치에 있고 세덕(歲德)은 병(丙)의 위치에 있고, 세덕합(歲                  러한 공간 길흉은 선택지의 과잉에 의한 불확실성으로부
          德合)은 신(辛)의 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라는 것을 의미한                   터 인간을 해방시킨다. 길흉은 행위를 제약하기도 하지만,
          다. 오른쪽 넷째 단에는 “병신상의 수조취토(丙辛上宜 修                     행위를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기도 한다.
          造取土)”라는 글이 적혀 있다. 이 말은 세덕과 세덕합이 위
          치한 “병과 신의 방위는 수리하고 만들고 흙을 취하는 데  (3) 길과 흉, 의와 불의의 대립항
          가장 좋은 방위이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태세는 12년 주                     시헌력서의 정월에서 십이월까지의 역면에는 대월은
          기로, 세덕과 세덕합은 5년 주기로 24방위를 순환하는 연                    30일까지, 소월은 29일까지 역일이 기재되어 있고, 1일부
          신(年神)이다.                                            터 10일까지는 ‘초일일(初一日), 초십일(初十日)’ 등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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