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 문자와 상상0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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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초(初)라는 말이 붙어 있다. 시헌력서는 길(吉)과 흉(凶),  (巳時)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외출, 이사, 파종에는 부적
          그리고 의(宜)와 불의(不宜)라는 두 가지 대립항을 이용해  합하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시헌력서의 각 역일에는 이처
          시공간을 판별하고 있다. 길(吉)과 흉(凶)은 한 해의 시간과  럼 의와 불의의 ‘행위 역주’가 촘촘하게 기입되어 있다. 역
          공간이 지닌 기본적인 질적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의(宜)와  일의 ‘시간 역주’가 산출하는 시간의 길흉 구조에 입각해

          불의(不宜)는 길흉의 시공간 구조 안에서 특정한 인간 행                     인간 행위의 의와 불의의 목록이 기입되어 있는 것이다. 우
          위를 금지하거나 권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리는 ‘시간 역주’와 ‘행위 역주’에 의해 어떻게 역서가 미래
            숫자로 표시되는 역일만으로는 길(吉)과 흉(凶)의 시간  의 시간을 길과 흉, 의와 불의의 대립항으로 구조화하고 있
          구조가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역일의 질적 가치를 창                     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미래의 시간에 대한 원초적인 불안
          출하기 위해 역일 아래에 총 4개의 역주(曆註)가 붙어 있다.  을 어떻게 해소하고 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먼저 역일의 간지(干支), 즉 일진(日辰)이 60일 주기로 기입                   정월 역면의 오른쪽 상단에는 “정월대(正月大)”라는 글
          되어 있다. 다음으로 육십갑자에 오행이 배당된 육십화갑                      자가 적혀 있다. 이것은 정월이 소월이 아니라 대월이라는
          자(六十花甲子), 또는 납음오행(納音五行)이 30일 주기로  것을 표시한다. 바로 옆에 적힌 “건경인(建庚寅)”은 정월의

          기입되어 있고, 연이어 28일 주기의 이십팔수(二十八宿)와  간지명, 즉 ‘월건(月建)’이 경인(庚寅)이라는 것을 뜻한다.
          12일 주기의 십이직(十二直)이 기입되어 있다. 따라서 역                    우측 하단에는 각 월에 할당된 구성도인 ‘월백(月白)’이 기
          일, 일진, 납음오행, 이십팔수, 십이직이라는 총 5개의 서로  입되어 있다.
          다른 시간 주기에 의해 서로 다른 리듬으로 역일의 시간이                       우측 중단의 첫 번째 열에는 “연전십이월이십일일 정해
          흘러간다. 일진, 납음오행, 이십팔수, 십이직은 ‘시간 역주’                  신초일각입춘정월절 천도남행 의향남행 의수조남방’ (年
          라고 부를 만한 것이다.                                       前十二月二十一日 丁亥 申初一刻立春正月節 天道南行 宜
            간지(干支)와 오행(五行)은 사물을 구분하는 ‘분할의 원                   向南行 宜修造南方)”이라고 적혀 있다. 그러므로 이것은
          리’일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영역에 속한 사물을 연결시                    “작년 12월 21일 정해일 15시 15분에 정월절인 입춘이 있었

          키는 ‘접속의 원리’이다. 따라서 역일에 간지(干支) 즉 일진                  다. 천도가 남행하니 남쪽으로 가는 것은 길하고, 남쪽으로
          (日辰), 그리고 오행(五行) 즉 납음(納音)을 배당하는 것은  수리하고 만드는 것이 길하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역일을 서로 구분할 뿐만 아니라, 역일을 다른 존재나 사                     각 월의 역면에는 12절기에 따른 태양의 운행 방향과 이에
          물과 접속시키기 위한 것이다. 일진이나 납음은 주로 사람                     따른 길방(吉方)과 길한 행위가 표기되어 있다.
          의 운명을 판단하기 위한 기초 원리였다. 그리고 이십팔수                       우측 중단 두 번째 열에는 “천덕재정 월염재술 월살재축
          (二十八宿)와 십이직(十二直)은 역일의 역주 하단에 기입                     월덕재병 월합재신 월공재임 병신임상의수조취토(天德
          된 행위의 의(宜)와 불의(不宜)를 산출하는 기초 원리였다.  在丁 月厭在戌 月殺在丑 月德在丙 月合在辛 月空在壬 丙
          28개의 별자리를 뜻하는 이십팔수(二十八宿)는 역주에서  辛壬上宜修造取土)”라고 적혀 있다. 이 말은 “천덕(天德)은

          역일에 따른 인간 행위의 의와 불의를 산출하기 위해 사용                     정(丁)에 있고, 월염(月厭)은 술(戌)에 있고, 월살(月殺)은 축
          되었다. 북두칠성(北斗七星)의 두병(斗柄)이 가리키는 방                     (丑)에 있고, 월덕(月德)은 병(丙)에 있고, 월덕합(月德合)은
          위를 십이지(十二支)에 할당한 십이직도 역주에서 인간 행                     신(辛)에 있고, 월공(月空)은 임(壬)에 있으니, 병신임(丙辛
          위의 의와 불의를 산출하는 데 사용했다. 역면 하단에 배치                    壬)의 방위가 수조(修造)하고 취토(取土)하는 데 가장 길하
          되어 전체 역면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의와 불의의 역주는  다.”라고 풀이할 수 있다. 천덕, 월염, 월살, 월덕, 월덕합, 월
          주로 이십팔수와 십이직에 근거한 것으로 보인다.                          공은 각 월의 방위를 관장하는 6명의 월신(月神)이다. 한 해
            의와 불의의 역주를 잠깐 살펴보면, [그림 3]의 정월 십                  의 공간 길흉을 표시하는 연신이 있는 것처럼, 각 월의 길
          오일에는 “의입학 의용사시 불의출행이사재종(宜入學 宜                       흉을 표시하는 월신이 있는 것이다. 월염과 월살을 제외하

          用巳時 不宜出行移徙栽種)”이라는 역주가 기입되어 있다.  고 나머지 월신은 길신(吉神)이다. [그림 3]의 역면 기입 사
          이 말은 정월 십오일은 “입학하기에 적합한데 특히 사시                      항에서도 월덕, 월덕합, 월공의 방위인 ‘병신임’을 길방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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