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 문자와상상 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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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여짐으로써 예술품의 하나로서 수집되거나 전시되                          수 있었다고 그는 평가했다.
               기도 했다. 회화, 조각, 건축 같은 조형예술이 시, 소설,                      근대의 문인과 화가들은 정신과 감각의 개척자, 실험
               희곡 같은 언어예술과 만남으로써 말과 글은 구체적 형                       가, 발견자들이었다. 그들은 텍스트와 이미지라는 표현
               상을 얻었고 점선면의 공간은 심오한 의미를 부여받게  도구의 한계를 뛰어넘어 시대에 인격을 조형하고, 진실
               되었다.                                                에 피와 살을 입히려 했다. 식민지 지배라는 억눌린 시
                 표지, 삽화, 장정 같은 인쇄 미술은 근대 활판 인쇄술                    대의 우울한 시어와 산문에 화가들의 강렬하고 감각적
               의 산물이었다. 19세기 후반에 일본을 거쳐 들어온 활판                     인 필치가 더해짐으로써 관능의 아름다움, 현실 초월적

               인쇄술과 석판인쇄술은 텍스트와 이미지의 무한 복제                         인 환각, 철저한 우상파괴, 관조적인 정신주의 같은 근
               시대를 열었다. 일본 유학을 거쳐 서양화와 조각에 눈을  대의 미학이 탐구되고 발견되었다.
               뜬 예술가들은 화실과 액자, 전시장에서 벗어나 소설 삽
               화, 잡지 표지화, 단행본 장정 등의 인쇄 미술 영역에서
               드넓은 대중과 만날 수 있었다. 탁월한 삽화가이자 장정
               가였던 정현웅은 삽화와 장정을 ‘액식미술과 인쇄미술
               의 악수’라고 표현했다. 미술 작품이 인쇄술의 힘을 빌
               어서 대중 속으로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전파, 침투해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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